| 09:00 ~ 10:50 |
케이(K)-로맨스와 당신(박세림)
- 가. 왜 로맨스인가: 사랑 / 로맨스 장르 / 로맨스에 담긴 욕망
- 나. 왜 케이(K)-로맨스인가: 로맨스의 역사 / 시대별 텔레비전 로맨스물로 보는 사회와 대중의 변화 / 시대별 로맨스 여주인공과 남주인공 유형의 변화
- 다. 로맨스와 욕망: 2020년대 주 고객층(20-30대 여성)의 결핍과 욕망 / 로맨스 들여다보기
- 라. 로맨스는 가까이: 보편적 생각:주관적 생각 / 이야기, 말하기의 기본-로그라인 / 로그라인 만들기
|
11:00 ~ 11:50
13:00 ~ 14:50
|
대중을 움직이는 이야기, 케이(K)-작사(달리)
-
1. 대중음악 <작사가>란?
- 대중음악 업계에서의 작사가 역할 / 한 곡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K-POP 가사의 흐름과 변화
- 저작권료 분배 방식
-
2. 작사의 첫걸음
- 작사의 기초 / 아이디어 잡기 / 제목 짓기 / 직접 작사해 보기 / 작사가의 실제 작업 과정
-
3. 작사가로 데뷔하기
- 작사가 되는 방법 / 직업 작사가의 장단점 / 프로 작사가 지망생에게 주는 조언
|
| 15:00 ~ 16:50 |
웹소설의 글쓰기, 출판 문학의 글쓰기와 어떻게 다른가?(정혜영)
-
1. 웹소설의 정의와 특징: 웹소설의 정의, 독자의 특징과 소비 경향, 이야기의 특징, 웹소설 IP의 가치와 가능성
-
2. 전자책-웹소설과 종이책의 차이: 전자책 대 종이책의 독해력 연구 결과 / 모바일 독서 환경의 이해
-
3. 웹소설 작법의 차별점: 동일 장르의 종이책 소설과 인터넷 연재용 소설(<사내 맞선>)의 문장 연출 / 서술 / 편집 방식
-
4. 웹소설 저술 시 추구해야 할 문장 연출 / 서술 / 편집 방식: 모바일 독서 환경 이해를 바탕으로 문단 구성 / 경제적인 서술 / 대화문의 역할 확대 / 가독성-가해성의 증대
|